식초를 이용한 건강식 > 자유게시판


회원로그인


자유게시판

식초를 이용한 건강식

페이지 정보

채유 작성일06-09-17 15:54 579 0

본문

식초를 이용한 건강식


▶우엉식초(섬유질로 변비 예방, 콜레스테롤 방지)
재료_우엉 2개, 벌꿀, 현미식초 혹은 사과식초
① 우엉은 껍질을 벗기고 5cm 정도 크기로 썬 뒤 다시 씻어서 물기를 없앤다.
② 병에 우엉과 꿀을 넣은 뒤 우엉이 잠길 만큼 식초를 붓는다.
③ 뚜껑을 잘 덮어 선선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했다. 한 달쯤 지난 뒤 꺼내 먹는다.
- 우엉식초는 밑반찬으로 먹어도 좋다. 아침저녁으로 10개 정도 먹으며,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. 공복에 먹어도 약이 된다

.
▶포도식초(피로 해소, 부종, 빈혈 예방)
재료_포도, 소주
① 포도는 깨끗이 씻어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.
② 포도를 믹서에 간 다음 병에 넣고 포도 양의 2∼3배 분량의 소주를 부어 3개월 정도 발효시킨다.
③ 체에 거른 다음 항아리에 다시 담아 9개월 정도 발효시킨다. 이때 입구를 망사로 씌우고 뚜껑은 열어두는 것이 좋다.
④ 기간이 지나면 다시 체에 거른 뒤 병에 담아 밀봉한다.
먹는 법_각종 냉채 요리에 사용하고 여름철에는 생수에 타서 마시면 좋다.


▶초란(껍질 칼슘이 식초에 녹아 골다공증 예방)
재료_달걀(유정란) 5~7개, 식초 1.8ℓ
① 달걀을 잘 씻어 뚜껑 있는 유리병에 담는다.
② 식초를 붓고 뚜껑을 꼭 닫아 20~25℃ 정도의 그늘진 곳에 일주일간 둔다.
③ 속껍질만 남은 달걀은 젓가락으로 찔러 터뜨린다.
④ 식초와 달걀을 잘 섞은 뒤 이틀 동안 놔두면 초란이 된다.
⑤ 초란 한 숟가락에 꿀과 물을 기호대로 섞어 식후에 마신다.


▶초콩(비만, 당뇨, 변비에 특효)
① 콩과 식초를 1:3 비율로 섞어 일주일 정도 상온에 둔다. 꿀을 더해도 좋다. 완성된 초콩은 냉장 보관한다.
② 아침저녁 식후에 한 숟가락씩 떠서 씹어 먹는다.


▶우유식초(지방 배설 작용, 부기, 변비 방지)
① 200ml의 우유에 식초 3큰술을 넣어 잘 섞는다. 이러면 점액이 생겨 시중에 파는 마시는 요구르트처럼 된다.
② 단맛을 즐기고 싶다면 꿀을 탄다.
우유식초 다이어트법_아침엔 식사량의 반을 먹고 우유식초 한 잔을 마신다. 점심은 과식하지 않는다. 그리고 저녁은 먹지 않거나 1/3만 먹고 우유식초를 마신다.


▶솔잎식초(피로 해소, 신경성, 두통 방지)
재료_솔잎, 식초, 황설탕, 효모
① 깨끗하게 씻은 솔잎에 황설탕을 넣고 랩으로 싸 솔잎청을 만든다.
② 솔잎청에 물과 녹인 효모를 넣고 잘 저어 일주일 동안 발효시키면 솔잎주가 된다.
③ 발효된 솔잎주에 물을 첨가해 알코올 도수를 낮추고 따뜻한 곳에서 20~30일 정도 다시 발효시킨다.
먹는 법_식초 하루 섭취량은 소주잔 한 잔 정도. 가능하면 여러 번 나눠 마시거나 5배 이상 희석해서 마시는 것이 좋다.


※주의할 점 : 식초는 산성물질 알칼리성 식품으로 신체 대사를 원만하게 해준다. 그러나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식품이니 처음 음용할 때는 조미료로 적극 활용하는 방법으로 시작한다. 몸에 반응이 없으면 점차 양을 늘리거나 따로 먹어도 된다.
또 기본적으로 소화를 돕기는 하지만 위산과다나 위궤양 등 위에 자극을 주므로 속 쓰림이 있는 사람은 피하고 공복에 마시는 것보다는 식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.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. 음료로 사용할 때는 강제 발효시키지 않고 자연 발효시킨 천연 양조식초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.


[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8-07-09 15:11:21 생활속지혜에서 이동 됨]
추천 0 비추천 0
자기 소개 문구가 없네요~

댓글목록

게시물 검색

관리자연락 | 제휴문의 | 업체 무료입점신청 | 단톡방 | 페이스북 | 사무실모드 | 월간랭킹

(C) Copyrights PRICESHARE All reserved. 2015-2024 (Program Dev: D.H WORLD)

미툰 - 만화로 쓴뉴스